[앱 비교] 노타빌리티(Notability) VS 굿노트4(GoodNote4)


많은 분들이 아이패드를 필기의 목적으로 구매를 하시는데요. 아이패드 어플 중에 필기 어플은 아주아주 많은데요. 그 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손글씨 노트어플인 노타빌리티와 굿노트4에 대해서 비교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노트 어플 중에 노타빌리티와 굿노트4를 비교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 두 어플 모두 구독형이 아닙니다. 에버노트 등의 다른 구독형 어플들은 매달 또는 매년 돈을 내며 사용을 하는 반면에 노타빌리티와 굿노트4는 일시불로 한번 결제하면 추가 결제가 없습니다.


또한 손글씨 필기에 특화되어 있고 대학생 등 필기 목적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만족할 만한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설정들이 아주 많습니다.


세번 째로 두 어플 모두 아이클라우드 기반 어플이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간의 동기화 성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노타빌리티(Notability)


1. 가격 : 12,000원


2. 노타빌리티는 아이클라우드 기반의 동기화 어플이기 때문에 같은 아이클라우드라면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아이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다른 클라우드 기반의 노트들보다 더욱 안정적입니다.


3. 아이클라우드 뿐만 아니라 드롭박스,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등 다른 클라우드에도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말이죠!


4. 모하비가 나오며 새로나온 다크모드를 지원합니다. 또 그 외의 테마들도 있습니다.


5. 노타빌리티의 필기감은 굿노트와 마찬가지로 정말 좋습니다. 필기감은 굿노트가 더 좋다는 분들이 있던데 저는 거의 차이를 못느끼겠더라구요.


6. 노타빌리티는 세로페이지 형식입니다. 가로페이지는 지원하지 않으며 A4용지 세로로만 지원을 합니다.


7. 암호를 설정할 수 있으며 노타빌리티가 켜져있으면 아이패드 잠자기가 안되게 설정이 가능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설정들이 많습니다.


8. 줄노트, 노트배경화면 등 다양한 개인설정이 가능합니다.


9. 굿노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인데 노타빌리티는 손글씨 뿐만 아니라 키보드로 작성하는 문서작성도 가능합니다. 또한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사용자 폰트도 가능해서 배달의민족체, 나눔글씨체 등 모든 폰트가 가능합니다. 이 장점이 제가 노타빌리티를 선택한 가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10. 또한 큰 장점 중 하나가 음성 녹음이 가능하고 강력한 생산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손글씨 검색이 가능합니다.


굿노트4(GoodNote4)



1. 가격 : 9,900원으로 노타빌리티에 비해 저렴합니다.


2. 굿노트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플랫폼입니다. 엄청 많은 속지들, 표지들이 존재하며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표지도 고르고 꾸밀수 있고 제목도 붙일 수 있어 굿노트는 정말로 노트를 만드는 느낌입니다. 노타빌리티는 반면에 페이지를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속지 디자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을 다운로드하여 다이어리, 계획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필기를 하는데 적합합니다.


5. 노타빌리티는 위, 아래 스크롤인 반면에 굿노트는 좌우로 스크롤하여 넘깁니다.


6. 키보드로 타이핑을 할 때 따로 텍스트 상자를 만들어야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7. 손글씨 검색기능이 강력합니다.


8. 여러 페이지를 한번에 보는 멀티뷰 기능이 강력합니다.(이제 노타빌리티도 가능합니다.)


9. 노타빌리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클라우드를 지원합니다.


10. 음성 녹음 기능이 없습니다.


11. A4 용지 뿐만아니라 정규 규격인 다양한 종이크기가 지원됩니다.



요약


1. 노타빌리티와 굿노트의 필기감은 거의 비슷하나 굿노트가 살짝 우세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2. 굿노트가 노타빌리티보다 더욱 아기자기하고 플랫폼, 디자인이 다양합니다.


3. 노타빌리티는 깔끔함이 특징이며 필요한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4. 녹음기능이 필요하면 노타빌리티만이 답입니다.


5. 다이어리, 플래너 등을 목적으로 한다면 굿노트가 더 취향저격입니다.


6. 다른 기능들은 업데이트를 하며 서로서로 따라가며 둘다 발전하고 있습니다.


7. 둘다 아이클라우드 기반이라 동기화 기능이 강력합니다.



저는 세로 스크롤이 좋고 음성녹음 기능이 꼭 필요해서 노타빌리티를 선택하고 굿노트를 환불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굿노트의 아기자기함을 좋아하시고 만족하는 분들도 정말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두 가지의 어플을 모두 사용해보고 한 가지는 환불을 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어플을 환불하는 방법은 여기 에서 확인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ㅇㅅㅇ
    2019.10.10 22:03

    혹시 노타빌리티 문서 깨지는 현상 없으신가요?
    학습자료 불러오면 늘 몇몇 페이지가 깨져서 안보이네요

  • 병아리
    2020.01.04 12:12

    노타빌리티 암호 설정 어떻게 하나요?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