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파워포인트 강좌] 슬라이드로 수업, 강의영상 만들고 동영상으로 저장하는 방법 (마이크, 펜, 화상캠, 온라인개학, E학습터)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계속 연기가 되다가 이제 온라인 개학으로 방향을 바꾸고 바로 내일 중학교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해오지 않았던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게 되면서 많은 선생님들께서 당황하고 계실텐데요.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수업 동영상을 찍으시면 그나마 쉽고 고퀄리티로 수업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교과서를 만드는 사이트 홈페이지나 CD에서 PPT나 디지털 교과서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쭈욱 자세히 읽어보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겁니다.

 

윈도우10 화면녹화를 이용해서 수업영상 만드는 방법(클릭)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점

 

1. 우선 알아두셔야 할 게 슬라이드 녹화를 하는 경우에 녹화한 음성과 펜, 캠 등은 모두 해당 슬라이드에만 저장이 됩니다. 1슬라이드에서 녹화를 한 내용은 1슬라이드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꼭 1슬라이드부터 끝까지 이어서 찍을 필요가 없이 1슬라이드 찍고 끊었다가 2슬라이드 찍고 끊었다가 3슬라이드 찍고 나서 동영상으로 내보내기를 하면 이게 모두 합쳐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2. 마우스 포인터로 필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터치가 되는 노트북이나 아이패드 등을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고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를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내장된 카메라 또한 화상캠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별도의 장비가 모두 필요합니다.

 

3. 화면 녹화가 아닌 해당 슬라이드쇼 녹화이기 때문에 알트탭을 해서 인터넷에서 노래를 틀어주고 동영상을 틀어주고하는 모든 동작은 녹화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슬라이드에 모든 내용을 담아두어야 하며,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슬라이드 녹화가 아닌 화면 녹화를 추천드립니다.

 

4. 슬라이드 녹화를 사용하시는 경우에 슬라이드를 1페이지에서 2페이지로 넘기는 순간에는 음성 녹음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말하며 슬라이드를 넘기는 경우에는 녹음이 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 쉬었다가 슬라이드가 완전히 넘어가면 말을 하셔야 합니다.

 

5. 녹화 도중 NG가 나셨다면 중지를 누르실 텐데, 중지를 누르시면 기존에 녹화된게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꼭 기존 저장 내용을 지우시고 다시 시작하셔야 합니다. 

 

6. 해당 슬라이드에 녹화가 저장되기 때문에 슬라이드 순서를 바꾸면 자동으로 녹화 내용도 따라갑니다.

 

파워포인트에 유튜브 동영상 넣는 방법 (클릭)

 

그래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모든 영상자료, 그림자료, 수업내용이 포함된 ppt를 제작하고 굳이 쭉 녹화하지 않고 슬라이드별로 촬영하여 비디오로 내보내는 방식입니다. 물론 필기가 되는, 카메라가 있는, 마이크가 있는 PC를 이용하면 제일 좋지만 하드웨어적인 내용은 상황에 맞게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수업영상 찍는 방법

 

1. 슬라이드 녹화는 위쪽 슬라이드 쇼 → 슬라이드 쇼 녹화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오른편에 있는 설명 재생, 시간 사용, 미디어 컨트롤 표시는 항상 켜주시는게 좋으며 슬라이드 쇼 녹화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처음부터 녹화, 현재 슬라이드부터 녹화, 녹화된 내용 지우기 등의 선택들이 있습니다.

 

 

 

 

2. 바로 아래 화면은 녹화를 시작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여백 부분에 있는 인터페이스들은 전혀 녹화가 되지 않습니다. 너무나도 조작법이 직관적이고 쉽기 때문에 별다른 안내는 필요가 없고 그냥 클릭만 해보시면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3번과 5번 부분에서 마이크, 화상캠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화상캠이 연결된 경우에는 자동으로 슬라이드 오른쪽 아래 부분에 표시되고 화상캠까지 그대로 녹화가 됩니다. 여기에 마이크, 화상캠이 뜨지 않는다면 연결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슬라이드별로 일시정지하며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그리고 녹화를 마쳤다면 슬라이드 아래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시면 녹화를 확인하고 재생할 수 있는 곳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통해서 확인하시면 되고 다시 말하지만 슬라이드별로 녹화가 되기 때문에 다음 내용은 다음 슬라이드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4. 자 이렇게 모두 녹화를 하셨다면 비디오로 내보내야 할 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파일 → 내보내기 → 비디오만들기 → 해상도와 저장내용 설정하기 → 비디오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저장이 됩니다.

 

 

 

5. 시간이 꽤 걸릴 수도 있는데, 아래쪽 바를 통해서 저장되고 있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이야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또는 검색창에 '어나더레벨의 이야기보따리' 를 검색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