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게임을 외장 SSD에 저장하는 방법과 기존에 설치된 게임을 외장 SSD로 옮기는 방법 (외장 SSD에 스팀게임을 설치하면 좋은 점)

 

스팀 게임을 많이 즐기시는 분이라면 또는 이제 입문하신 분이라면 2가지 고민이 항상 따라 다닙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의 용량 부족입니다. 스팀 게임 특성상 게임 하나하나의 용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용량 부족으로 기존 게임을 삭제해야 다른 게임을 설치할 수 있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두 번째는 피시방에 가는 경우입니다. 배그같이 유명한 게임은 피시방에 이미 설치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스팀게임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 게임을 설치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한 게임이 저장되어 있지 않아 곤란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 스팀 게임을 외장 SSD에 설치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외장 SSD에 설치를 하면 해당 용량만큼 게임을 설치할 수 있을 뿐더러 피시방에 가서도 USB에 SSD를 연결하기만 하면 바로 게임을 찾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외장 SSD에 연결하면 느리지 않을까 걱정을 하시지만 usb 3.0으로 연결만 한다면 기존 피씨에 설치해서 게임을 즐길때와 비교해 전혀 느리거나 로딩이 답답한 경우는 없습니다.

 

외장 SSD에 게임 설치하는 방법

 

1. 우선 스팀 게임들이 설치되는 스팀 라이브러리를 외장 SSD에도 만들어줘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선 스팀 프로그램에서 왼쪽 스팀을 클릭 → 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2. 설정 다운로드 탭에서 콘텐츠 라이브러리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3. 스팀 라이브러리를 보시면 기존 C 또는 D 드라이브에 스팀라이브러리가 생성되어 있을텐데요. 아래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를 클릭해 주세요.

 

 

 

4. 위쪽 D 드라이브 부분을 눌러서 외장 SSD로 경로를 지정해 주시고 아래쪽 폴더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3번과 같이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가 생성이 되고 이것을 클릭 후 아래 선택을 눌러 주세요.

 

 

 

5. 그러면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가 2개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외장 SSD에 생성된 스팀 라이브러리를 우클릭 후 기본 폴더로 지정을 선택해 주세요. 이 과정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피시방에 가서도 SSD를 연결만 하면 스팀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게 아니라 기존 라이브러리 폴더를 SSD로 변경을 해주셔야 스팀에서 게임들을 찾아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6. 이렇게 SSD에 추가된 스팀 라이브러리를 기본으로 지정하셨다면 게임 설치를 하실때 해당 라이브러리로 자동적으로 저장되게 됩니다.

 

 

 

기존에 설치된 게임들을 외장 SSD로 옮기는 방법

 

1. 위 과정을 모두 진행하셔야 기존의 게임들을 외장 SSD로 옮길 수 있습니다.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게임을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으로 들어가 주세요.

 

 

 

2. 속성에서 로컬 파일 → 설치 폴더 이동을 클릭 하신 후에 이동하고 싶은 스팀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고 폴더 이동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존의 스팀라이브러리에서 외장 SSD에 새롭게 만들어진 스팀라이브러리로 모든 저장된 정보까지 이동이 됩니다. 새롭게 설치하는 것보다 시간이 훨씬 적게 걸리기 때문에 꼭 이 방법으로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제 이야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또는 검색창에 '어나더레벨의 이야기보따리' 를 검색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으와
    2020.12.07 15:24

    많은 도움됬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12.27 18:44

    이 방법대로 이동한 뒤, 실행을 누르면 Failed to read script data: Data/xScripts.rxdata 라고 뜨는 건 왜일까요?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