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사용 꿀팁] 맥북, 아이맥의 발열, 팬소음 줄이는 방법, Macs Fan Control 설정하는 방법 추천!

 

아이맥, 맥북프로, 맥북에어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엄청난 발열이나 팬소음에 놀랄때가 있습니다. 데스크탑을 사용하시던 분들에게는 특히나 가까이서 들리는 팬소음과 손으로 느껴지는 발열에 더욱 당황하실 텐데요. 노트북의 특성상 작은 공간에 모든 부품을 오밀조밀 넣어야 하기 때문에 발열과 이 발열을 줄이기 위한 팬소음은 어쩔수가 없습니다만 어느 정도의 선에서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준비물 Macs Fan Control 다운로드하기

 

Macs Fan Control은 무료 앱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발열, 팬소음을 줄이기 위한 앱입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구글에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귀찮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시면 Macs Fan Control 홈페이지로 접속됩니다.

 

 

 

Macs Fan Control 살펴보기

 

Macs Fan Control을 설치하시고 열어보시면 왼쪽에는 팬들이 돌아가는 RPM이 표시되고 오른쪽에 온도센서를 통해서 맥북 곳곳의 온도를 살펴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CPU PECI와 GPU PECI가 온도가 제일 높은 것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2가지 온도를 이용해서 팬 속도를 설정해보려고 합니다.

 

 

 

Macs Fan Control 설정하기

 

처음에는 팬 속도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바로 오른쪽에 있는 '사용자 지정 버튼' 을 통해서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1. Left Side 팬 설정

 

▶왼쪽 팬은 GPU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GPU PECI에 따라 조절이 되도록 설정을 해줍니다. 

 

그 다음은 온도를 설정해 줘야 하는데요. '다음 온도가 되면 팬 속도를 증가시킵니다'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팬이 늦게 돌게 됩니다. 그러면 발열은 살짝 있지만 팬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온도를 낮추면 발열을 줄이는 대신에 팬이 일찍 돌기 때문에 팬소음이 높아지게 됩니다. 

 

최대온도를 설정해 주시면 이 온도를 넘지 않도록 팬이 최대한 열심히 돌게 됩니다.

 

RPM 고정을 해주시면 발열에 상관없이 일정한 팬 속도로만 돌게 되기 때문에 팬소음은 줄일 수 있겠지만 발열에 의한 안좋은 영향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팬소음을 줄일 건지 또는 발열을 줄일 건지에 대해 개인적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팬소음은 감안하더라도 발열을 줄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2. Right Side 팬 설정

 

Left가 GPU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면 Right는 CPU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CPU PECI에 따라 조절되도록 설정을 하시고 아래 온도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한 기본원리만 이해하신다면 발열 또는 팬소음을 적당히 줄여서 쾌적한 맥북 라이프를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귀찮으시면 이렇게 설정하세요!

 

팬소음과 발열을 줄이기 위한 극단적인 설정은 아니고 소중한 맥북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설정입니다.

 

팬소음이 조금 크더라도 발열을 줄이시려면

Left Side : GPU PECI, 50도, 85도

Right Side : CPU PECI, 50도, 85도

 

발열이 살짝 나더라도 팬소음을 줄이고 싶다면

Left Side : GPU PECI, 60도, 90도

Right Side : CPU PECI. 60도, 90도 

 

 

제 이야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또는 검색창에 '어나더레벨의 이야기보따리' 를 검색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