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의 장점과 단점(vs 애플뮤직,멜론,지니,벅스,특징)


국내 음악앱의 할인과 행사에 따라 철새처럼 버티다가 어느 한곳에 정착하고 싶은 마음에 스포티파이에 가입하고 프리미엄 결제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 달 정도 사용을 해보았는데요. 한달 정도 사용을 해보며 느낀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티파이 설치하고 가입하는 방법

애플뮤직 미국계정 만드는 방법


1. UI / UX가 간지난다.

국내 음악앱을 사용해보면 제휴된 서비스와 갖가지 서비스들의 메뉴들이 늘어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에게 필요한 유용한 기능일 수도 있지만 한번도 눌러본적 없을 정도로 필요없는 기능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티파이는 음악에만 집중된 메뉴들만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앱이나 pc전용 프로그램을 켜서 조금만 둘러본다면 UI(User Interface)와 사용자 경험 UX(User Experience)가 정말 훌륭하다는 느낌이 바로 들 정도로 체감이 됩니다. 심지어 맥북과 아이폰용 앱이 아닌 윈도우용 프로그램에서도 말이죠.

▼스포티파이 윈도우용 프로그램


2. 음악 추천기능이 너무나도 뛰어납니다.

다른 음악앱에서도 음악 추천기능은 이제 흔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같은 기능이더라도 질의 차이가 너무나도 심합니다. 애초에 스포티파이는 음악 추천기능이 정말 좋다고 소문이 나있는데요. 실제로 사용해본 느낌은 Discover기능은 사랑입니다!


▼스포티파이 New Releases와 Discover 메뉴


3. Liked Songs를 이용한 노래 관리

개인적인 사용방법인데요. 전 보통 하루를 스포티파이가 추천해주는 음악을 들으며 시작을 합니다. 그러다가 너무나도 좋은 음악이 나오면 하트를 눌러두는데요. 그러면 이렇게 하트를 누른 음악만 따로 보관이 됩니다. 그리고 이 음악들을 간단히 플레이리스트에 분류를 하고 하트를 제거합니다. 


▼스포티파이 Liked Songs


4.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등록

유튜브 뮤직과 애플 뮤직에도 있는 기능입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등록하면 비슷한 아티스트를 추천해주고 이렇게 쭈욱 등록을 해둔다면 스포티파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믹스해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줍니다!


▼스포티파이 Artists


5. Recommended Songs 노래 추천

위의 Discover와 다른 기능입니다.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기 위해 노래를 한곡, 두곡 넣다보면 플레이리스트에 같이 넣을 비슷한 음악들을 추천해 줍니다. 오른쪽 위 리프레쉬 버튼을 이용해서 계속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미리듣기를 통해서 음악을 살짝 빠르게 맛볼수도 있구요.


▼스포티파이 Recommended Songs


6. 다른 기기에서 재생하기

제가 정말 사랑하는 기능인데요, 스포티파이가 설치되어 있고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다면 원격으로 음악을 재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이용해서 멀리 있는 윈도우 피씨로 노래를 재생할 수도 있고 다시 아이폰으로 재생할 수도 있고 노래를 변경하거나 음량을 조절하는 등 모든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보통 아이폰으로 사무실 내의 PC에 음악을 재생하고 좋은 음악이 나오면 아이폰을 꺼내서 바로 하트를 누릅니다!


▼스포티파이 Connect to a device


7. 전체화면의 아름다움

스포티파이를 전체화면으로 키운다면 스포티파이가 그대로 커지는게 아니라 아래의 화면처럼 전환이 됩니다. 이게 별기능이 아닌것 같지만 이 화면을 보고 있으면 몰입감이 정말 좋아요!

▼스포티파이 전체화면


8. 가사와 뮤직비디오의 부재

스포티파이는 가사와 뮤직비디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사를 보려면 다른 앱을 연동해야하는데, 상당히 귀찮더라구요. 요새 애플뮤직은 가사보기 기능이 정말 예뻐졌는데 말이죠!

9. 비싼 요금제와 어려운 가입방법, 결제방법

어쩔수없습니다..



10. 한국어 미지원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서 가끔은 노래 찾기가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한국어 검색은 대부분 지원하는데, 아티스트 노래 목록을 쭉 보면서 제목찾기가 꽤 까다로울때가 있어요!

11. 음질

수치상으로는 좋은 음질인데, 애플뮤직이나 멜론 Hi-Fi와 비교하면 왠지 음질이 떨어져 들립니다. 물론 전 막귀이긴 한데, 제 귀에도 의식이 되더라구요.

▶제가 스포티파이를 한달여간 사용해보며 느낀점을 써보았습니다! 저의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