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강좌] 한글 문서에서 세로로 작성하는 방법(세로 쓰기)


안녕하세요! 어나더레벨이야기보따리 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신 걸음이 헛되지 않도록 레벨이 다른 이야기로 보답하겠습니다!


▶한글 문서를 작성하시다 보면 간혹 가로쓰기가 아닌 세로쓰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실 수 있는데요. 한컴오피스에서도 세로쓰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컴오피스에서는 특정 글자만 블록해서 세로쓰기를 할 수 있는게 아니고 페이지 선택해서 세로쓰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저는 제목을 쓰는 페이지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 쉬운데요. 위쪽 쪽 탭에서 가로쓰기를 세로쓰기로 바꿔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페이지가 세로쓰기로 바뀌게 됩니다.


▶아래 화살표를 눌러보시면 영문 눕힘과 영문 세움 기능이 따로 있는데요. 이건 실제로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거에요.


▶왼쪽이 영문 눕힘, 오른쪽이 영문 세움입니다. 확실히 전 영문 눕힘이 더 깔끔하고 자연스럽네요.


▶그리고 아래 화살표를 눌러 세로쓰기를 눌러주시면 이렇게 세부사항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머리말/꼬리말에 세로쓰기를 적용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위에 세로쓰기를 그냥 누르시면 문서 전체가 세로쓰기로 설정이 되는데요. 문서 전체를 새 구역으로 바꿔주시면 새 페이지부터 세로쓰기 기능이 적용됩니다.


▶파워포인트에서는 특정 블록만 지정해서 세로쓰기를 할 수 있어서 포인트를 줄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한컴오피스에서는 아직 아쉬운 기능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