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 사용 꿀팁] 드롭박스 선택적 동기화와 스마트 동기화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어나더레벨이야기보따리 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신 걸음이 헛되지 않도록 레벨이 다른 이야기로 보답하겠습니다!


▶드롭박스 동기화 기능 중에 선택적 동기화와 스마트 동기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을 잘 활용하면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절약하며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약


1. 선택적 동기화와 스마트 동기화 모두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2. 스마트 동기화는 썸네일, 목록, 이름을 확인할 수 있고 검색도 가능하지만 선택적 동기화는 불가능하다.


3. 스마트 동기화는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셀프로 지정할 수도 있다.


4. 선택적 동기화는 용량을 전혀 차지하지 않고 스마트 동기화는 용량을 차지하지만 아주 조금이라서 거의 의미가 없다.


5. 왠만하면 스마트 동기화가 짱이다!


6. 아에 숨기고 싶은 경우에는 선택적 동기화가 짱이다!


선택적 동기화


1. 선택적 동기화는 오른쪽 아래 트레이에서 드롭박스를 클릭 > 환경설정 > 동기화에 들어가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선택적 동기화를 설정하면 이 컴퓨터에 동기화할 폴더를 직접 선택하여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3. 선택적 동기화를 해지한 폴더는 컴퓨터에서는 볼 수 없으며 이에 따라 하드 드라이브 용량도 전혀 차지하지 않습니다.


4. 대신에 온라인 상에는 동기화가 되어 있고 사용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단점은 온라인에 들어가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며 인터넷이 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을 보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선택적 동기화를 클릭해주시고 동기화하지 않을 폴더를 해지만 해주시면 컴퓨터 로컬에 동기화되지 않고 용량도 차지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동기화


1. 스마트 동기화는 원래 프로페셔널 요금제의 기능이었는데, 이번에 개편이 되면서 플러스 요금제도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2. 스마트 동기화는 켜짐 / 꺼짐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설정을 하면 사용하지 않은 파일, 폴더들을 자동으로 온라인 전용으로 설정을 합니다. 또한 셀프로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3. 컴퓨터에서는 목록은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을 하면 다운로드를 진행하고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4. 선택적 동기화와 비슷하지만 스마트 동기화는 썸네일이나 폴더명, 파일명의 목록을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접속하지 않아도 말이죠!


5. 대신에 다운로드하는 건 똑같아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으면 열어볼 수 없습니다.


6. 다른 차이점은 선택적 동기화는 용량을 전혀 차지하지 않는데 비해, 스마트 동기화는 썸네일, 위치, 간단한 정보들을 다운로드해서 조금의 용량은 차지합니다.


7. 또한 스마트 동기화는 윈도우, 맥os 상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동기화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표시들이 뜨게 됩니다. 구름 모양이 있으면 스마트 동기화가 적용되어 온라인 전용 콘텐츠로 변경된 파일, 폴더들입니다.


▶스마트 동기화는 자동으로 켜짐/꺼짐을 설정할 수 있지만 저는 보통 꺼짐으로 해두고 셀프로 스마트 동기화를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드롭박스 폴더에서 스마트 동기화를 원하는 파일, 폴더를 우클릭해서 스마트 동기화 > 온라인 전용으로 클릭해주시면 지정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구름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반대로 해지를 하려면 클릭을 해서 다운로드를 받거나 다시 우클릭해서 스마트 동기화 > 로컬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스마트 동기화 기능이 아래 단계로 내려오면서 선택적 동기화는 계륵같은 존재가 되어버렸는데요. 왠만하면 스마트 동기화 추천드립니다!! 또 어떠한 경우에서는 물론 선택적 동기화가 좋은 경우가 분명 있습니다!! 아에 숨기고 싶은 파일, 폴더들은 말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