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Notion 강좌] 노트앱 노션 장점과 단점(vs 에버노트)


안녕하세요! 어나더레벨이야기보따리 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신 걸음이 헛되지 않도록 레벨이 다른 이야기로 보답하겠습니다!


▶에버노트, 트렐로, 베어, 워크플로위 등 매우 많은 노트앱이 있는데요. 이러한 혼돈의 노트앱 시대를 끝낼만한 엄청난 노트앱인 노션앱을 사용한지 두달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노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중점적으로 쓰던 에버노트와 비교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1


▶노션의 최고 강점은 깔끔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에버노트도 맥용, iOS용은 정말 깔끔하지만 윈도우용 에버노트는 정말 왜 이렇게 만들었나 싶을 정도인데요. 노션은 맥용, 윈도우용, iOS용, 안드로이드용 모두 깔끔합니다. 물론 다크모드도 지원을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군더더기 없는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능이 없는것이 아니고 오히려 기능은 더욱 많습니다.


장점2


정말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에버노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메모에 트렐로에서 사용할수 있는 칸반보드, 워크플로위에서 사용하던 토글기능 등 모든 기능들이 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간단히 /를 쓰고 앞 글자만 타이핑을 해서 빠르게 모든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에 따라 다양한 노트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하나의 노션앱을 통해서 모든 앱을 다 삭제하셔도 될 정도로 모든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장점3


▶위와 같은 내용인데요.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서 페이지 안에 또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페이지 속 페이지 안에 내용을 저장해서 굳이 목차를 만들지 않고도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장점4


▶거의 모든 내용들을 단순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이동해서 2단으로 내용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에버노트에서는 2단 설정이 불가능해서 불편해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또한 색깔도 지정할 수 있고 정말 안되는게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점5


거의 모든 것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사이트링크, 동영상, 워크플로위, 드라이브 등 모든 내용을 쉽게 담을 수 있습니다.


단점1


한글과 폰트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아직 한글버전은 없습니다. 한글은 써지지만 한글판은 아니구요. 폰트도 기본 영어 폰트만 지원됩니다. 에버노트에서는 모든 폰트가 사용가능하죠. 하지만 폰트는 충분히 깔끔하고 노션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단점2


요금제가 비쌉니다. 에버노트의 경우에는 1년권의 경우 할인을 자주 합니다. 그래서 조금 저렴하게 그리고 다른 나라로 vpn을 바꿔서 요금제를 가입하면 더욱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노션은 그런 방법이 없이 요금을 써야 합니다. 천 블록까지는 무료지만 거의 무료로 사용못한다고 보면 됩니다.


단점3


▶저는 아직 느껴보지 못했지만 노트 개수가 늘어날수록 너무 무겁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점에 대해서는 에버노트를 사용할때에도 그런 경우가 많아서 당연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단점4


검색 기능이 에버노트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합니다. 에버노트는 워낙 검색이 너무 좋아서 에버노트와 비교할순 없겠지만 그래서 그런지 아쉽기는 합니다.


전 기본적으로 에버노트를 써왔고 최근에 들어 노션앱을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아직은 에버노트의 자료를 노션에 옮기기에는 마음에 확신이 들지 않아 새로운 자료들을 구축하며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에버노트에서 아쉬웠던 다양한 템플릿, 기능들이 너무 마음에 들더라구요. 특히나 2단, 3단으로 내용을 쓸 수 있다는점, 별다른 링크 없이 페이지 속에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더라구요. 하지만 요금제가 너무 아쉽네요ㅠ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