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CC for iPad] 라이트룸CC 기초강좌 8탄 <복구 브러시와 복제 브러시>


안녕하세요! 동기부여 Motivation의 블로그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살기' 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플랜 : 라이트룸CC 프리미엄 모바일 플랜(6,000원)

장비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인치

촬영 : 아이폰X 라이트룸CC Raw DNG촬영



▼기존 기초강좌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브러시 기능은 오른쪽 반창고 모양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기능은 유료기능이기 때문에 무료 라이트룸CC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유료버전 프리미엄버전을 구독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PC버전보다 저렴한 6,000원입니다. 참고로 PC버전 라이트룸CC는 11,000원입니다.


브러시 기능


▶브러시 기능은 쉽게 말해서 지우고 싶은 피사체를 지울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피사체는 멀리있는 사람, 자동차, 전선 등과 가까이 있는 먼지들, 피부의 잡티 등을 말합니다. 브러시 기능을 사용하면 깨끗한 피부, 깨끗한 화면, 깔끔한 사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기능에는 총 2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복제 브러시와 복구 브러시인데요. 그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제 브러시


복제 브러시는 말 그대로 원하는 부분을 그대로 복제해와서 붙여넣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복제에 해당되는 것은 사진 부분 + 보정 내용 까지 입니다. 보정된 상태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예시로 하겠습니다. 이미 사진의 전체적인 보정은 마친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A 부분을 B 부분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A는 하이라이트 부분이고 B는 쉐도우 부분이기 때문에 이미 보정내용이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복제 브러시를 사용하면 이미 보정이 된 B를 보정내용까지 그대로 복제를 해서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A와 B가 완전히 똑같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도 복제 브러시를 활용한 사진입니다. A와 B가 완전히 같죠?! 이렇게 복제 브러시는 완벽하게 사진 + 보정내용을 모두 가져옵니다.


복구 브러시


복구 브러시는 복제 브러시와 다르게 보정 내용은 제외하고 사진만 가져옵니다. 그 가져온 사진에 다른 보정 내용을 적용해서 주변과 비슷하게 변화가 됩니다.



▲위 사진은 복구 브러시를 활용한 모습인데요. A부분을 B부분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A와 B부분을 비교해보세요. 색감이 다르죠?? B부분의 사진만 A로 가져오고 보정은 기존에 A에 적용되어 있던 보정이 적용됩니다.



▲바로 옆 부분에서 사진을 가져왔는데 사진은 같지만 보정은 완전히 다른게 눈에 보이죠?! 이렇게 복구 브러시는 보정내용은 제외하고 사진만 가져와서 기존 자리에 있던 보정을 적용해 줍니다.


위 사진들은 예시로 구분할 수 있게 보여드리기 위해 크기도 키운것이고 눈에 보이는 부분을 가져온 내용입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복제는 보정내용까지 그대로 복제해오는 것이고 복구는 사진만 가져오는 것입니다.


보통 복구 브러시나 복제 브러시는 위에처럼 쓰지 않고 사진에서 불필요한 부분, 없애고 싶은 부분, 잡티 등을 없애고 싶을때 사용하게 됩니다.


페더와 불투명도 조절


페더 기능은 브러시의 가장자리 부분을 얼마나 부드럽게 할 것인지, 세게할 것인지를 결정해 줍니다. 불투명도는 말 그대로 투명도를 조절해 줍니다.



▲왼쪽은 페더를 낮추었습니다. 페더를 낮추면 가장자리가 선명해집니다. 반대로 페더를 높이게 되면 가장자리가 부드러워지게 됩니다. 실제로 해보시는게 더 이해가 빠르실 거에요.



▲왼쪽은 불투명도를 낮춘 사진이고 오른쪽은 불투명도를 높인 사진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항상 불투명도를 높인 상태에서 진행을 해서 낮춘 상태에서는 사용해본적이 없습니다.


브러시 기능은 유료기능이기 때문에 구독을 하시기 전에 이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고 필요하시게 되면 구독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굳이 구독을 하지 않더라도 다른 왠만한 보정은 거의 가능하기 때문이죠!! 오늘도 제글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