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CC for iPad] 라이트룸CC 기초강좌 6탄 <비네팅과 그레인 효과>

안녕하세요! 동기부여 Motivation의 블로그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살기' 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플랜 : 라이트룸CC 프리미엄 모바일 플랜(6,000원)

장비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인치

촬영 : 아이폰X 라이트룸CC Raw DNG촬영


▼기존 기초강좌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비네팅과 그레인 효과는 라이트룸CC의 효과탭에 있습니다.



비네팅 효과


▶ 비네팅이란 사진의 외곽이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렌즈 주변부의 광량 저하로 찍힌 사진의 외곽 부분이 어두워지거나, 렌즈에 후드나 필터를 장착하였을때 외곽 부분이 가려져 나오는 그늘 현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을 역으로 이용해서 비네팅 효과를 줌으로써 사진에 망원경을 보거나, 터널 속에 있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위 사진 중 왼쪽 사진은 비네팅을 올린 사진이고 오른쪽은 비네팅을 내린 사진입니다. 올리면 외곽에 하얀색의 비네팅이 생기고 반대로 내리면 외곽에 검은색의 비네팅이 생깁니다.


▶ 세부 옵션 중 중간점은 비네팅 효과의 기준점을 잡는 옵션이고 페더는 가장자리를 얼마나 부드럽게 할 것인지 원형률은 어떤 모양의 원을 만들 것인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저는 페더를 자주 만지는데 페더를 조절해서 외곽 비네팅효과의 진한 정도를 선택해 망원경으로 보는 듯한 터널을 통해서 보는 듯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레인 효과


▶ 필름카메라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그레인에 대해 아주 잘 아실것 같습니다.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거친입자가 보이는데요. 예전에는 이 거친 입자를 없애기 위해서 요즘같이 고해상도 카메라가 나오고 있는데, 역으로 이 거친 입자의 감성, 필름카메라의 감성을 다시 얻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절한 기능입니다. 사진에 거친 입자를 불어 넣어주어 예전의 사진 감성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위 사진을 통해 효과 탭에서 그레인을 올려보았습니다. 아래 크기와 거칠기를 슬라이드해서 거친 입자의 크기와 거칠기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히 안보이니 더 확대해 보겠습니다.



▲ 확대를 하면 그 거칠기가 눈에 더 잘 보이죠?! 이 그레인 효과를 통해서 사진에 감성을 불어넣으실 수 있습니다.


비네팅 효과그레인 효과 모두 예전의 사진처럼 감성을 불어넣고 싶으실때 사용하시는 기능들입니다. 적절한 효과를 적용하셔서 자신의 사진에 감성을 불어넣어보세요!


다음 편에서는 톤 분할에 대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