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CC for iPad] 라이트룸CC 기초강좌 2탄 <사진 밝기 조절하기>


라이트룸CC를 배우는 과정에서 개인기록용이자 간단한 정보 공유를 위해 글을 올립니다. 무엇보다 제가 초보자이기 때문에 틀린 부분,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전문가의 설명이 아니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 많습니다. 참고하셔서 봐주시고 언제나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플랜 : 라이트룸CC 프리미엄 모바일 플랜(6,000원)

장비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인치

촬영 : 아이폰X 라이트룸CC Raw DNG촬영


참고로 전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사진 보정 용도로 구매하였고 물론 컴퓨터로 할 수 있지만 아이패드로만 해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순서는 제가 사진을 편집하는 과정입니다. 다른 과정은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1탄. 사진 자르기 및 회전하기 (수평 조절, 사진 자르기)

2탄. 사진 밝기 조절하기 (밝기, 노출, 대비, 하이라이트, 어두운 영역, 흰색계열, 검정계열)



저번 1탄에서 회전하여 수평을 맞추고 16대9의 비율로 자른 노을 사진의 밝기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우선 밝기 영역에 있는 세부항목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영어로 어떤 단어인지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영어로 알려주시더라구요.


1. 노출(Exposure) : 사진의 전체적인 밝기를 조절. 노출을 높이면 사진이 전체적으로 밝아지고 노출을 낮추면 사진이 전체적으로 어두워짐.


왼쪽이 노출을 높인 경우 / 오른쪽이 노출을 낮춘 경우


2. 하이라이트(Highlights) : 사진의 밝은 부분의 밝기만 조절함. 예를 들면 노을 사진의 밝은 부분인 하늘 부분만 밝기를 조절함.


왼쪽이 하이라이트를 높인 경우 / 오른쪽이 하이라이트를 낮춘 경우


바다의 경우는 어둡기 때문에 거의 변화가 없고 하늘 부분만 밝기가 변함.


3. 어두운영역(Shadows) : 사진의 어두운 부분의 밝기만 조절함. 예를 들면 노을 사진의 바다와 산 부분의 밝기를 조절함.


왼쪽이 어두운영역을 높인 경우 / 오른쪽이 어두운영역을 낮춘 경우


사진의 어두운 부분인 바다와 산쪽만 밝기를 조절함.



여기서 참고!!


노출은 사진의 전체적인 밝기를 조절하기 때문에 디테일이 떨어지게 됨. 그래서 노출을 2가지로 나누어 하이라이트와 어두운영역을 구분하여 따로 조절하여 디테일을 살림. 저같은 경우에는 노출은 거의 만지지 않고 먼저 하이라이트와 어두운영역을 조절해보고 너무 밝거나 어두운 경우에만 노출을 살짝 만짐. 


그래서 사진에서 하늘이 조금 더 파란색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하이라이트를 낮춰 흰색부분을 줄여 파란색을 돋보이게 하고 어두운 영역도 조금 밝게하여 바다의 디테일을 살림.


4. 대비(Contrast) : 사진의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조절하여 대비를 살림. 대비를 높이면 사진이 강렬해지고 낮추면 사진이 부드러워짐.


왼쪽이 대비를 높인 경우 / 오른쪽이 대비를 낮춘 경우


5. 흰색 계열(Whites) : 사진의 흰색 부분의 밝기를 조절함.


왼쪽이 흰색 계열을 높인 경우 / 오른쪽이 흰색 계열을 낮춘 경우


하이라이트와 비슷한 것 같지만 하이라이트는 밝은 부분을 바꾸는 것이고 흰색계열은 흰색계통을 바꾸는 것임.


6. 검정 계열(Blacks) : 사진의 검정 부분의 밝기를 조절


왼쪽이 검정 계열을 높인 경우 / 오른쪽이 검정 계열을 낮춘 경우


여기서 참고!!


하이라이트와 어두운영역이 노출을 2가지로 나눈 것이라면 대비를 2가지로 나눈 것이 흰색 계열과 검정 계열임.


개인적으로 부드러운 사진을 좋아하기 때문에 대비를 전체적으로 낮춰서 부드러운 사진을 만들고 흰색 계열과 검정 계열을 조절하여 사진의 디테일을 살림.




그래서 제가 제 스타일로 밝기를 조절한 내용입니다. 


1. 노출은 만지지 않았습니다.

2. 대비를 원래 낮추려고 했으나 낮추면 사진이 너무 부드러워져 노을이 부각되지 않길래 대비를 살짝 올렸습니다.

3. 하이라이트를 낮춰 하늘의 색깔이 조금 더 파랗고 노랗도록 부각되게 하였습니다.

4. 어두운 영역을 높여 바다와 산이 조금 잘 보이게 하였습니다.

5. 흰색 계열을 끝까지 낮춰 하늘의 색이 부각되게 하였습니다.

6. 검정 계열을 산쪽의 디테일이 살짝 보일정도까지 올렸습니다.


다음에는 밝기에 이어서 사진의 색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